칼빈의 '기독교 강요' : 1.8.1 - 1.9.3 성경은 이성적으로도 믿을만하며 성령의 사역과 일치한다. by 사고혁명

1.8 성경의 신빙성은 인간의 이성의 범주 내에서도 충분히 입증됨

1.8.1 성경은 인간의 것을 뛰어넘는 신적 지혜와 위엄을 드러낸다.

이단 성경의 권위를 받아들이고 나면, 성경을 공부해 나가면서 ‘성경에 대한 우리의 믿음이 과연 참이라는 것이 정말로 놀랍게 확증된다.’ 성경은 아름다운 언어의 기교보다 더욱 장엄한 주제와 강력한 진리로 가득 차 있다. 그리하여 사도 바울은 고린도 사람들의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다”(고전 2:5)고 올바르게 선언하며 또한 그가 그들 가운데서 전한 설교도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고전 2:4) 된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뛰어난 인간의 저작들을 읽는다 하더라도 성경과 비교하면 아무 것도 아닌 것이 되며, ‘결국, 이 성경에는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모든 재능과 품위를 완전히 뛰어넘는 무엇이 있으며, 무언가 신적인 것이 거기서 숨쉬고 있다는 사실이 분명히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 칼빈은 성경이 내포하고 있는 신적 지혜들이 언어의 기교, 인간의 표현, 작품보다 훨씬 가치 있게 빛을 발하며 그것을 우리가 알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1.8.2 언어와 상관없이 성령의 위엄이 성경 어느 곳에나 나타난다.

각 성경의 언변이 어떠한 건 간에, ‘유려하고 명쾌한 언어를 사용하는 다윗이나 이사야 같은 이들의 글을 읽든지, 다소 거칠지만 소박한 맛을 풍기는 목자 아모스, 예레미야, 스가랴 등의 글들을 읽든지 간에, 앞에서 언급한 성령의 위엄이 어디서나 분명하게 나타날 것이다.’

 

1.8.3 성경의 古代性(antiquity)

- 칼빈은 이제 성경이 어떻게 믿을만한가를 논증한다.

가장 오래된 성경을 모세가 저작했으나 모세 역시 ‘이미 오래 전부터 시대시대마다 족장들을 통해서 전수되어 내려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받아들인 영원하신 하나님에 관한 교의를 명확히 제시한 것이 지나지 않으므로’ 성경은 그 고대성에 있어서도 ‘여타 다른 저작들을 완전히 능가한다.’

 

1.8.4 모세의 예에서 나타나는 성경의 신빙성

모세는 레위 지파에 속했으나 창세기 49:5, 6에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폭력의 도구로다. 내 혼아, 그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지어다. 내 영광아, 그들의 집회에 참여하지 말지어다.” 뿐만 아니라 자기의 형 아론과 누이 미리암이 악하게 비방한 사실을 기록하기도 한다(민 12:1). 그러므로 모세 개인이 ‘육신적인 느낌’에서 성경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 ‘성령의 명령에 순종한 데서 나온 것으로 보아야’ 마땅하다.

 

1.8.5 이적들이 모세의 신빙성을 강화시켜준다.

‘모세는 무수한 놀라운 이적들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들이 그가 받은 율법과 그가 공포한 교의를 확증해 준다.’ 또한 백성들이 이러한 이적들을 직접 경험했기 때문에 모세는 선지자로서 그들의 불신앙과 완악함과 배은망덕 등을 책망할 수 있었다.

 

1.8.6 모세의 이적들은 타의 추종을 불허함

거짓말의 아비인 마귀는 모세의 이적을 가리켜 마술이라고 비방했으나(출 7:11; 9:11), 모세는 ‘자기와 자기의 형 아론이 아무 것도 아니요 다만 하나님이 명하신 일을 행하는 것뿐이라고 선언하였다(출 16:7).’ 또한 ‘누구든지 욕심을 부려서 필요한 양 이상을 모아놓으면 만나를 상하게 만들어서 그런 불신앙에 대하여 하나님이 벌하신다는 것을 가르친 일(출 16:19-20)’만 보아도 마술과는 차원이 다름을 알 수 있다.

 

1.8.7 모세가 기록한 예언의 확실성

‘야곱이 유다 지파에게 최고의 위치를 부여한 것이 예언의 영으로 된 것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가 없다(창 49:10).’ 이 예언은 모세가 기록한 후 400년이 지난 때가지도 유다 지파에 왕권이 주어진 예가 전혀 없었고 오히려 베냐민 지파의 사울이 왕이 되었다. 이후로 다윗이 사무엘에게서 기름부음을 받을 때에도(삼상 16:13), 왕권이 그에게로 옮겨질 무슨 가시적인 이유가 전혀 없었다. 그러므로 이것이 하늘의 예언의 성취임을 확실히 알 수 있다.

모세 또한 ‘이방인들이 택함 받아 하나님의 언약 속에 들어올 것을 예언하고 있는데(창 49:10), 그 일이 근 이천 년이 지난 후에 실제로 일어난 것이다.’ 그러므로 ‘정신이 온전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하나님께서 친히 말씀하시는 것임을 납득’할 수 있다.

 

1.8.8 선지자들의 예언의 확실성

이사야 선지자는 유다 왕국이 평화로운 시대에 예언하기를 성이 무너지고 백성이 포로로 잡혀갈 것을 공적으로 선포하였다(사 39:6-7). 이것이 오랜 시간 지나서 성취된 것도 놀랍지만 더욱이 이사야는 해방을 얻을 것에 대해서도 예언을 하고 있다. ‘이 예언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면 대체 어디서 온 것이겠는가?’ ‘그는 갈대 사람들을 정복하고 유다 백성을 해방시킬 인물의 이름까지 고레스로 거명하고 있다(사45:1).’ ‘이사야의 그런 예언이 있은 후 고레스가 출생하기까지는 일백 년 이상의 세월이 흘렀다.’

또한 예레미야는 그 백성들이 포로로 끌려가기 얼마 전에 포로 생활의 기간을 칠십 년으로 말씀하면서 그때가 되면 다시 해방되어 귀환할 것을 예언했다(렘 25:11-12; 29:10).

예레미야와 에스겔이 같은 시대에 서로 완전히 떨어져서 예언 활동을 했는데도, 그들의 예언이 마치 서로 말을 부러 준 것처럼 그 진술들이 전반적으로 일치하고 있다.

다니엘 또한 향후 육백 년 동안 일어날 일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예언하였다.

 

1.8.9 율법의 전수 과정의 신빙성

‘모세의 율법은 인간의 노력보다는 하늘의 섭리로 놀랍게 보존되었다. 물론 제사장들이 소홀히 여긴 때문에 한동안 파묻혀 있기는 했으나, 경건한 왕 요시야가 이를 다시 발견한 후부터는(왕하 22:8; 대하 34:15) 계속해서 시대마다 읽혀져 왔다.

 

1.8.10 구약 성경을 보존하신 하나님의 이적적인 역사

안티오쿠스가 모든 책들을 다 불태우라고 명령했으니 우리가 지금 가지고 있는 이 필사본들은 대체 어디서 온 것들이냐고 묻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나는 반문하고 싶다. 그것들이 도대체 어느 작업장에서 만들어졌기에 그렇게도 빠른 시일에 시중에 나왔단 말인가?’

‘유대인들이 거듭되는 불행을 통해서 짓밟히고 황폐해져서 거의 전멸되다시피 했는데도 그 책들은 여전히 전혀 손상되지 않은 상태 그대로 안전하게 보존되어오고 있다는 사실도 놀라운 이적이 아닐 수 없다.’

 

1.8.11 신약 성경의 신빙성

마태는 백성들의 돈을 취하던 세리였고, 베드로와 요한은 어부들로써 교양도 없고 무식한 자들이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제자들과 철천지원수였으나 회심하여 새 사람이 되고 과거에 자신이 파괴하려 했던 바로 그 교리를 전파하게 되었다. ‘과거에는 일반 대중 가운데서도 비천한 자들이던 그 사람들이 갑자기 일어나 하늘의 신비들을 그렇게 영광스럽게 강론하기 시작했으니 이것이야말로 성령께서 그들을 가르치신 것이 틀림없다.’

 

1.8.12 성경의 신빙성에 대한 교회의 생각의 일치

‘사탄은 온 세상과 더불어 놀라운 수단들을 통해서 무수하게 성경을 억압하고 파괴시키고 혹은 사람들의 기억에서 완전히 지워버리려고 애썼으나’ ‘오히려 온 세계 끝까지 이르러 다른 면에서는 서로 전혀 공통점이 없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는 데에 서로 거룩하게 합의해온 것이다.' 이러한 생각의 일치는 하나님의 섭리 이외에 그 어떠한 것으로도 설명이 불가능하다.


1.8.13 순교자들은 성경의 교리를 위하여 죽었다. 그리고 성경의 확증을 위한 인간의 증언은 다만 성령께서 주시는 내적확신이라는 최고의 증거를 따라 제이차적인 증거로 사용될 수 있다.

‘그렇게 많은 거룩한 사람들이 피를 흘려서 확증하고 증언하고 있으니 과연 얼마나 큰 확신을 갖고서 그 교리를 받아들여야 하겠는가?’

그러나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성경 속에서 그의 위엄을 드러내시고 그리하여 성경을 높이는 확고한 마음을 주시기 전에는, 이 사람들 스스로는 성경에 대해서 그렇게 확고한 믿음을 가질 수가 없다.’ ‘그러므로 성령께서 주시는 내적인 확신에 기초하여 성경의 확실성을 받아들일 때에야 비로소 성경이 하나님을 아는 구원 얻는 지식을 주기에 충족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 할지라도 인간의 증언들이 전혀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닌데 보조적인 역할로 제이차적인 증거로 우리의 연약함을 도울 수 있다. ‘그러나 불신자에게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입증해 주려고 하는 행위는 실로 어리석은 짓이다.’

- 칼빈의 확실한 사상이 여기서 또한 드러난다. 하나님께서 먼저 조명하셔야만 사람들에게 내적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인간의 노력은 그 뒤에 따르는 보조적이고 이차적인 증거이다.

 

1.9 성경을 버리고 계시들을 좇는 광신자들은 경건의 모든 원리를 파괴시킴

1.9.1 성경을 무시하고 성령을 말한다면 미친 것이다

‘성경을 버리고서, 이런저런 다른 길을 통해서 하나님께 도달할 수 있다고 상상하는 자들이 있으나, 이들은 오류에 사로잡혀 있는 것이 아니고 광란의 상태에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도들과 초대 교회의 신자들 또한 성령의 조명하심을 받았으나 그들 중 하나님의 말씀을 멸시하게 된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었다.

‘바울은 삼층천에까지 이끌려 올라갔었는데도(고후 12:2) 율법과 선지자들의 가르침에서 교훈을 받기를 그치지 않았을 뿐 아니라, 탁월한 교사인 디모데에게 성경을 읽는 일에 전념하라고 권면하고 있는 것이다(딤전 4:13).’ “모든 성경은…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딤후 3:16-17)

성령은 스스로 마하지 않고 말씀으로 전해 받은 것을 제자들의 마음에 알리시는 분이다(요 16:13).

- 성경을 존중하는 것이 성령을 존중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전에 행하시던 계시의 방법은 이제 종결되었다.

 

1.9.2 성령은 반드시 성경과 일치하심

‘이제는 선지자들의 가르침이 복음으로 대체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탄이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고 있으니(고후 11:14), 지극히 명확한 증표로써 성령을 분별하지 않는다면, 대체 어떻게 성령께서 우리 가운데서 권위를 시행하실 수 있겠는가?’ ‘사탄의 영이 성령을 빙자하여 숨어 들어오지 못하도록, 성령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성경 속에 새겨 놓으신 그 자신의 모습을 통해서 그 자신을 알아보도록 하신 것이다. 그 분은 성경의 저자이시며, 동시에 그는 자기 자신과 다르게 변하실 수가 없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이 성경에 자기 자신을 계시해 놓으신 그대로 언제나 계시는 것이다.’

 

1.9.3 성령께서는 성경을 알게 하시고 성경을 아는 것이 성령을 아는 것이다

‘성령께서 성경에서 표현하시는 그의 진리 속에 내재하고 계시므로 그 말씀에게 정당한 존경과 위엄을 돌릴 때에 비로소 성령께서 그의 능력을 드러내신다는 뜻인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두 제자들의 마음을 열어 주셨는데(눅 24:27, 45) 이는 그들이 성경을 던져버리고 자기들 스스로 지혜로워지도록 하기 위함도 아니었고, 그들로 하여금 성경을 알게 하시기 위함이었던 것이다.’

‘말씀이 바로 주께서 그의 성령의 조명하심을 신자들에게 베푸시는 도구이다.’

- 칼빈은 데살로니가전서 5:19-20의 “예언”을 성경 말씀과 동일하게 생각하고 있다. 말씀을 멸시하면 성령의 조명이 소멸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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