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엘 비키의 '칼빈주의' : 칼빈주의의 기원 by 사고혁명

1장 칼빈주의의 기원

칼빈주의는 개신교의 종교 개혁이라고 불리는 유럽의 16세기 종교적 갱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러한 종교 개혁은 로마 가톨릭교회의 악습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는데, 이것은 5가지 종교 개혁의 슬로건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개신교

로마 가톨릭

권위

오직 성경 (sola Scriptura)

성경과 전통

구원의 기초

오직 믿음 (sola fide)

믿음과 행위

오직 은혜 (sola gratia)

은혜와 공로

오직 그리스도 (solus Christus)

그리스도, 마리아, 성인들

경배와 예배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soli Deo gloria)

하나님, 성인들, 교회의 성직자

 

그러나 초기 개신교회는 루터주의와 칼빈주의로 나뉘게 되었다. 그리고 칼빈주의는 존 칼빈과 그의 동료 개혁자들을 통해 개혁주의 전통이 되었다.

 

이후 2세기 동안 칼빈주의는 여러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개혁주의 전통의 기원은 스위스의 쯔빙글리와 하인리히 불링거로 올라간다. 이후 칼빈은 제네바를 개혁주의 도시의 표본으로 삼고 ‘기독교 강요’와 주석과 설교와 지도력을 통해 개혁주의 개신교를 체계화시켰다. 칼빈의 탁월한 사역으로 개혁주의와 칼빈주의라는 용어가 사실상 동의어가 되었는데 칼빈 자신은 종교 개혁 운동이 자신의 이름으로 불리는 것을 반대하였고 개혁주의라는 용어를 선호했다.

 

개혁주의 운동은 독일로 퍼져나갔고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이 시작된 하이델베르그는 영향력있는 개혁주의 사상의 중심 도시가 되었다. 그러나 독일의 대부분은 루터파로 남았다.

 

칼빈주의는 또한 네덜란드에도 전해졌는데 화란의 칼빈주의는 국제 도르트 종교 회의에 의해 발전되었고 17세기와 18세기 초반 영국의 청교도 운동과 비슷한 화란 종교 개혁에 의해 강화되었다.

 

프랑스에도 개혁주의 운동이 전해졌고 칼빈의 죽던 해인 1564년경 프랑스 인구의 20퍼센트인 약 2백만 명이 개혁주의 신앙을 고백했다. 그러나 로마 가톨릭의 박해와 시민전쟁으로 인하여 개혁주의 사상의 확산이 중단되었고 이후로 회복되지 못했다.

 

존 낙스(John Knox(1513-1572))는 제네바의 종교 개혁 원리를 스코틀랜드로 가져왔고 1560년 스코틀랜드 의회는 교황의 권위를 배격하였다. 이듬해에는 스코틀랜드 개혁주의 교회가 재조직되었다.

 

영국에서는 헨리 8세가 왕위를 계승할 남자 아이를 얻고자 합법적으로 이혼하고 재혼하기 위해 교황의 법령을 거절했다. 그러면서 종교 개혁에 대해서 너그러운 자세를 가지고 있었으나 로마 가톨릭의 신학을 따랐고 자신이 영국교회의 최고 우두머리라는 수장령을 선포하기도 했다. 헨리 8세의 아들 에드워드 6세는 종교 개혁 운동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고 어느 정도 성과도 거두었으나 튜더 왕조의 피의 여왕 메리가 자신의 치세 기간(1553-1558)동안 로마 가톨릭 미사를 다시 시행하고 3백여 명의 개신교인들을 죽이면서까지 로마 교황권에 충성함으로써 완전히 역전되었다. 이후 메리 여왕의 이복 자매 엘리자베스(1533-1603)가 왕위를 계승하자 많은 개신교인들은 개혁이 본격적으로 시행될 것이라는 열렬한 소망을 품었다. 그러나 엘리자베스는 당시의 영국국교회의 분위기에 만족했고, 예배와 경건과 정치와 문화에 있어 많은 것을 개혁하고자 했던 사람들이 박해를 받았다. 이러한 엘리자베스의 온건한 개혁은 많은 사람들을 실망시켰고 결국 ‘청교도(Puritanism)'라 불리는 좀 더 철저하고도 용감한 칼빈주의가 탄생하게 되었다.

 

청교도 운동은 1560년부터 시작되어 1700년대 초기까지 이어졌다. 청교도들은 순전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설교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예배의 정결함, 그리고 주교의 통치를 장로회주의라는 방식으로 대치하는 교회 정치의 정결함을 요구했다. 또한 무엇보다도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위대한 거룩과 정결함을 요구했다.

 

청교도들은 대서양을 건너 대영제국의 식민지였던 북아메리카로 진출하였다. 아메리카에는 이 외에도 네 개의 칼빈주의 유파들이 들어갔는데, 뉴욕에 정착한 네덜란드 칼빈주의 신자들, 뉴욕과 버지니아와 캐롤라이나에 도착한 프랑스 위그노들, 중부에 정착한 독일인들 그리고 스코틀랜드의 장로교도들이다.

 

개혁주의 운동이 가장 광범위하고도 강력하게 나타났던 곳은 네덜란드, 독일, 헝가리, 대영제국, 북아메리카였다.

 

개혁주의 운동은 두 가지의 매우 유사한 신학 체계로 발전했다. 하나는 ‘벨직 신앙고백서’와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과 ‘도르트 신조’를 교리적 신앙고백으로 삼고 있는 네덜란드로 대표되는 대륙의 개혁주의이다. 다른 하나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과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에 잘 표현된 영국-미국의 장로교주의이다.

 

여기서 잠시 칼빈주의와 루터파의 차이점을 짚고 넘어가자.


 

칼빈주의

루터파

성찬에 대한 이해

그리스도의 영적 임재

성찬 안에, 성찬과 함께 성찬 아래 그리스도께서 물질적으로 현존 (성체공존설)

율법의 주요 기능

감사에 대한 순종의 반응으로서 율법 준수

부정적, 죄를 선고

구원에 대한 이해

칭의와 성화를 동시에 강조

칭의 강조

예정론에 대한 이해

선택과 유기 교리

받아들이지 않음

예배에 대한 이해

신약 성경이 명령하지 않은 것은 예배에 포함시킬 수 없음

성경이 금하지 않은 것은 예배에 포함시킬 수 있음


덧글

  • calvianus 2014/06/29 21:05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혹시 자료들을 출처를 명시하고 블로그로 가져갈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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